출애굽기
2017.02.24 10:29

성물의 제작[출 37장]

조회 수 1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성물의 제작[출 37장]
 
[내용개요]
 성막의 골격을 이루는 앙장과 조각목 제작에 관해 기록된 전장에 이어 본장에서는 주로 성막 안에 놓여질 기구 제작에 관해 언급하고 있다. 브사렐은 성막에서 가장 중요한 지성소 안에 놓일 궤를 제작한 후(1-9절), 진설병을 놓을 상과 그릇들을 만들었다(10-16절). 또한 성소를 밝힐 등대와 분향단을 제작하고(17-28절), 분향에 쓰일 관유와 향품을 하나님께서 명하신 방법대로 만들었다(29절). 본 장에 나타난 각종 기구는 구속사에서 그리스도를 예표하고 있다.

 
[강  해]
 전장에서 성막 구조물을 만든 다음에 본장에서는 성막 안에 넣을 기구들이 만들어집니다. 그러나 성막 기구들을 만드는 순서는 앞에서와 마찬가지로 언약궤, 속죄소, 그룹들의 순서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본장에서는 상, 등대, 향단이 제시되어 있고, 향단에 쓰이는 관유와 향품으로 만든 향이 있습니다.

1. 언약궤

1) 재료와 규모
브사렐은 조각목으로 궤를 만들고 정금으로 안팎을 싼 후 금 고리 넷을 만들어 달아 그 고리에 채를 꿰어 멜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 후 정금으로 속죄소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정금으로 그룹 둘을 속죄소 양편에 쳐서 만들었습니다. 그룹 둘은 속죄소와 한 덩이로 만들어졌고 그룹들은 그 날개를 높이 펴서 그 날개로 속죄소를 덮으며 그 얼굴은 속죄소를 향했습니다.
a. 조각목(출25:13)
b. 속죄소(히9:5)

2) 궤의 역할
궤는 언약궤를 말하는 것으로 가장 중요한 언약의 상징입니다. 이 언약궤 안에는 십계명의 두 돌판과 만나를 담은 항아리 그리고 아론의 싹난 지팡이가 들어 있습니다. 이것들은 모두 하나님께서 그 백성들의 영적, 물리적 삶을 유지해 주신다는 상징물들이었습니다. 궤 위에는 속죄소가 있고 그 양 옆에 금으로 만든 그룹들이 날개를 펴서 그룹들을 덮고 있는 것은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나타내고 있는 것입니다.
a. 언약궤(민10:33)
b. 지팡이(왕하4:29)

2. 상

1) 상의 제작
브사렐은 또 상을 만들었습니다. 상을 만들 때 브사렐은 정금으로 싸고 윗가로 돌아가며 금테를 둘렀습니다. 그리고 그 사면에는 손바닥 넓이 만한 턱을 만들고 그 턱 주위에 금으로 테를 만들었습니다. 이 상 또한 움직임에 용이하도록 금 고리 넷을 달고 채를 꿰어 상을 멜 수 있도록 했습니다. 채 또한 조각목으로 만들고 금으로 쌌습니다. 상 위에서 사용하는 기구로는 대접, 숟가락, 잔과 붓는 병이 있는데 이 모든 기구들은 정금으로 만들었습니다.
a. 주의 상(고전10:21)
b. 정금(욥23:10)

2) 상과 진설병
상 위에는 진설병을 올려 놓았습니다. 이 진설병 상은 고운 가루로 빚은 열두 덩이의 떡을 두 줄로 배열하기 위한 상이었습니다. 이것은 아마도 하나님께서 자기 모든 백성들의 삶을 공급해 주시는 분임을 증거하고 있는 상징인 듯합니다. 열두 개의 구운 떡을 진설해 놓는 데서 그 사실을 짐작하여 생각할 수 있는 것입니다.
a. 진설병(레24:8)
b. 하나님의 공급하심(빌4:19)

3. 등대

1) 정금 등대
등대는 정금으로 그것을 만들되 쳐서 만들었습니다. 밑판과 줄기와 잔과 꽃받침과 꽃이 그것과 한 덩어리로 되었습니다. 그것에서 여섯 가지가 뻗어 나와 그 가지에는 잔과 꽃받침과 꽃이 있었습니다. 또한 등대 줄기에는 살구꽃 형상의 잔 넷과 꽃받침과 꽃이 있고 등대에서 나온 여섯 가지에도 두 가지 아래 한 꽃받침이 있는데 이 전부는 정금으로 쳐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등잔 일곱과 불집게와 불똥 그릇을 정금으로 만들되 그 모든 것을 만드는 데 정금 한 달란트가 들었습니다.
a. 성전의 등대(민8:2)
b. 달란트(마25:15)

2) 등대가 주는 의미
정금 등대는 성경 전체를 통해서 언약의 공동체를 증거해 줍니다. 금 등대가 얼마나 정교하게 만들어졌는지는 새삼 강조하지 않아도 알 수 있습니다. 정금 한 달란트를 한 덩이로 해서 등대와 모든 기구는 한 덩이를 쳐서 만들었습니다. 이는 언약 공동체로서 이스라엘 백성의 모습이 어떠해야 할지를 교훈하는 것입니다.
a. 하나님의 언약(롬9:4)
b. 친 백성(딛2:14)

4. 향단

1) 향단
브사렐은 또한 분향할 단을 만들었습니다. 장이 일 규빗, 광이 일 규빗으로 네모 반듯하고 고는 이 규빗으로 그 뿔들이 단과 연하였습니다. 향단은 정금으로 쌌으며 금테를 둘렀습니다. 이 또한 움직일 수 있도록 금 고리를 달아 채를 꿰었습니다. 채는 물론 조각목으로 만들어 정금으로 쌌습니다.
a. 분향단(대상28:18)
b. 성전 기구의 고리(출30:4)

2) 관유와 향품
정결한 향을 만드는 데는 거룩한 관유와 향품이 필요했습니다. 또한 향을 만드는 데 하나님의 법대로 만들었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기름을 붓거나 바르는 일은 거룩한 사명이나 직분과 관계가 있습니다. 또한 병을 치료할 때도 사용되었습니다. 향은 원래 제물을 드릴 때 하나님께서 흠향하시는 냄새를 뜻합니다. 그러므로 향은 거룩한 관유와 향품으로 정결하게 만들어져야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 앞에 올리우는 향은 또한 성도의 기도를 뜻하기도 합니다.
a. 거룩한 관유(삼상10:1)
b. 성도의 기도(약5:16)

결론
성막 안에 넣을 기구들이 완성되었는데 이 기구들 모두는 예수 그리스도의 성품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성막 구조에 관한 세부 사항을 살펴볼 때 받는 또 다른 인상은 성막 그 자체가 매우 정교하게 아름답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바로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교회의 모습을 보여 주기도 합니다. 하나님이 함께하시는 무리들 그리고 하나님의 인도하심 가운데 거하는 공동체의 모습입니다.

 
[단어해설]
 1절. 브사렐. 하나님의 지혜로 충만한 당대 최고의 장인. 오홀리압과 더불어 성물 제작에 힘씀. 조각목. 아카시아 나무의 일종, '가구'의 재료로 많이 사용됨.
 
3절. 네 발. 법궤의 아래 부분 모서리를 가리킨다.
 
4절. 채. 긴 막대기로 법궤 운반 시에 사용되었다.
 
6절. 속죄소. '속죄 산'를 가리키는 원어 <tr<PoK':카포레트>는 법궤를 덮는 '덮게'를 가리킨다. 대속죄일에 대제사장이 죄를 속하러 들어온 곳으로서 인간의 죄를 덮는 장소임이 암시되고 있다.
 
7절. 쳐서 만들었으되. 용접한 것이 아닌, 손으로 직접 두들기고 다듬어 만든 것을 가리킴.
 
8절. 그룹. 천사로서 하나님을 보좌하거나 수호하며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기도 한다.
 
10절. 상. 떡상으로서 진설병을 올려 놓는 데 사용.
 
12절. 손바닥 넓이만한 떡. 손가락 네 개의 넓이로, 떡의 떨어짐을 막기 위하여 사용되었다.
 
13절. 금 고리 넷. 이동 가능한 고리로 떡 상을 운반하기 위해 사용.
 
16절. 대접. 진설병을 담는 그릇. 숟가락. 향을 담아 놓는 데 사용.
 
17절. 등대. 제사장이 성소 안을 자유롭게 다니며 그 직임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성소 안을 밝게 비춰 준다.
 
18절. 여섯 가지. 가운데 줄기에서 좌우로 3개씩 뻗은 6개의 가지. 따라서 총 7개의 가지가 된다.
 
19절. 살구꽃. 장미과의 낙엽 소교목. 5개의 꽃잎이 있는 합판하다.
 
23절. 정금. 순금으로서 불순물이 전혀 섞이지 않은 금이다.
 
24절. 한 달란트. 금속의 무게 단위로 1달란트는 약 34kg이었다.
 
25절. 분향할 단. 일종의 '금 향단'으로 불리는 중요한 기구. 지성소 휘장 바로 앞에 놓여졌다.
 
26절. 뿔. 분향단 윗부분의 돌출되어 있는 네 모서리.
 
29절. 거룩한 관유. 특별하게 만들어진 기름으로서, 성막의 기구들, 제사장이나 왕, 선지자 등을 세울 때 사용되었다.

 
[신학주제]
 성막 기구와 그리스도. 본장에 나타난 성막의 각종 기구는 구속사적인 측면에서 그리스도를 예표하고 있다. 먼저 성막에서 가장 중요한 기구인 법궤는 하나님의 백성들 속에 거하시는 그리스도의 임재를 상징한다. 법궤의 재료로 쓰인 조각목은 그리스도의 인성을, 그 위에 씌운 정금은 신성을 나타낸다. 이는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함과 동시에 성육신 하심으로 성도들과 함께 계시는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또한 속죄소로도 불리는 지성소는 대제사장이 일 견에 한 번 들어가 백성들의 죄를 대속하는 곳으로, 그리스도의 대속하심과 구원을 상징하고 있다. 한편 성소의 상 위에 놓이게 될 떡은 생명의 떡이신 그리스도를 나타내며 성소를 밝힌 등대는 생명의 빛이며 어두운 세상을 밝히실 그리스도를 의미한다. 분향단은 오늘날도 여전히 성도들을 위해 하나님께 중보 기도을 드리는 그리스도의 기도를 예표해 준다. 따라 서 본장에 나타난 성막은 성육신하신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하게 이루어진 것이다.

 
[영적교훈]
 본장에 나타난 여러 기구들은 결코 의미 없이 제작된 것이 아니다. 하나님께서 그토록 자세히 설명하시고 제작하게 하신 것은 백성들을 향한 끊임없는 사랑과 보호하심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다. 이는 자기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은혜가 얼마나 크고 놀라운 것인지를 보여 주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상에서 고난을 당할 때 혼자 고민하고 하나님을 원망하는 것은 잘못된 태도이다. 성도들은 언제나 우리를 지키시는 하나님을 기억하고 그분께 나아가 간구할 때 하나님의 도우심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I. 법궤, 속죄소 및 그룹 37:1-9

  (1) 모세는 이 모든 것들을 만들기 위하여 시내산에서 받은 하나님의 지시 사항들을 아주 상세하게 기록하였다. 그 내용이 37,38, 39장에 걸쳐 기술되어 있다. 그렇다면 그가 이렇듯 상세한 내용을 기록한 이유는 무엇일까? 이에 대해 우리는 다음과 같은 점들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1)모세는 우선 이스라엘 백성을 위하여 이것들에 대한 내용을 기록했다. 왜냐하면 그들이 신뢰했던 이 신성하고 거룩한 보물들에 대해 자주 읽고 듣는 것이야말로 그들에게 큰 유익이 될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도 이처럼 하나님의 율법과 복음의 위대한 내용들을 거듭거듭 우리 마음 속에 새롭게 새 길 필요가 있다.
   2)모세는 모든 것을 시내산에서 본 양식대로 정확히 만들기 위하여 자신과 일군들이 대단히 주의깊게 일했다는 것을 보이고자 했다. 모세는 이미 이전에 그것들을 만들기 위한 지시 사항들을 밝힌 바 있으며 이제 다시 그 지시사항을 반복해서 전함으로써 우리로 하여금 그것들이 얼마나 정확하게 일치하고 있는가를 비교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2) 이 본문에서 우리는 성막 중에서, 가장 영광스럽고 중요한 부속물들인 속죄소와 그룹들을 지니고 있는 법궤를 만드는 일에 관한 설명을 대하게 된다. 이 세 가지를 함께 놓고 생각해 보라. 그것들을 통하여 우리는 거룩하신 하나님의 영광과 경건한 영혼의 진실함 및 중보자에 의해 중보자 속에서 이루어지는 하나님과 그 경건한 영혼 사이와의 교통을 깨닫게 될 것이다.

 

Ⅱ. 식탁과 등대 37:10-24

  (1) 식탁이 제작되었는데 거기에는 항상 진설병이 놓여져야 했다(10-16절). 하나님은 항상 풍요한 식탁을 마련하시는 훌륭한 가장이시다. 세상은 바로 하나님의 장막이 아닌가? 세상에서의 그의 섭리는 모든 피조물들을 위하여 식탁을 펴신다. 즉 그가 모든 육체에서 식물을 공급해 주시는 것이다. 또한 교회도 그의 장막이 아닌가? 하나님의 은총은 교회 안에서 모든 성도들에게 식탁을 베푸시고 생명의 떡으로 채워 주신다. 그러나 복음의 섭리로 인한 은혜가 율법의 섭리로 인한 은혜보다 얼마나 더 풍성한가를 살펴 보라. 비록 여기에서도 식탁이 마련되었지만 그 위에는 '진설병'만이 놓여져 있을 뿐이다. 그리고 이 진설병은 보기 위한 것이지 먹기 위한 떡은 아닌 것이다. 그리고 나중에 식탁에서 내려온 뒤에도 이 진설병을 먹을 수 있는 사람은 제사장들 뿐이었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새로운 언약으로 베풀어 놓으신 식탁에는 모든 참 그리스도인들이 손님들로 초대되며 "오 친구들이여 다 와서 함께 나의 떡을 먹으라"라는 말을 듣게 될 것이다. 율법이 주었던 것은 멀리 서서 바라보는 것에불과했지만 복음이 주는 것은 직접 즐기며 마음 깊이 환영할 수 있는 것이다.
  (2) 등대가 제작되었다(17-24절). 이 등대는 전체를 정금으로 만든 것이었다. 성경은 바로 황금 등대이다. 그것은 정금으로 되어 있다(시 19:10). 여기서 나온 빛은 장막 구석구석까지 퍼진다.

 
Ⅲ. 향단 37:25-29

  (1) 금향단이 제작되었는데 이 향단에서는 매일 향이 분향되었다(25-28절). 이것은 성도의 기도와 그리스도의 중재 모두를 상징하였다. 고리와 채 그리고 그 향단에 쓰이는 모든 부속물들은 식탁의 모든 용기들과 등대처럼 금으로 입혀졌다. 왜냐하면 이것들은 성소에서 사용되었기 때문이다.
  (2) 향이 제조되었는데 단에서 분향되어야 할 이 향은 거룩한 관유와 향품으로 만들어졌다(29절).

 

 

?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날짜
94 레위기 속죄제 드리는 법과 그 제물[레 4장] 2017.02.24
93 레위기 화목제 드리는 법과 그 제물[레 3장] 2017.02.24
92 레위기 소제 드리는 법과 그 제물[레 2장] 2017.02.24
91 레위기 번제 드리는 법과 그 제물[레 1장] 2017.02.24
90 출애굽기 성막 봉헌식[출 40장] 2017.02.24
89 출애굽기 제사장 의복과 성막 준공[출 39장] 2017.02.24
88 출애굽기 성막 뜰 기구와 성막 재료[출 38장] 2017.02.24
» 출애굽기 성물의 제작[출 37장] 2017.02.24
86 출애굽기 성막의 건축[출 36장] 2017.02.24
85 출애굽기 성막 재료와 백성들의 헌물[출 35장] 2017.02.24
84 출애굽기 두 번째 십계명과 언약의 갱신[출 34장] 2017.02.24
83 출애굽기 모세의 기도와 하나님의 영광[출 33장] 2017.02.24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Next
/ 10